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 2020. 3. 21. 12:40

프로폴리스라는 말을 들어보신적 있으시죠?

꿀벌이 여러 식물에서 채취한 물질에 벌의 타액과 효소 등이 섞여서 만들어진 물질을 말합니다.

천연페니실린이라도 불리는데 그만큼 항균 작용이 뛰어난 성분입니다.



프로폴리스는 무려 기원 전부터 사용되어온 기록이 있습니다.

그만큼 오랫동안 사용되었고 104종 가량의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원하는 항산화작용과 더불어 면역증강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채취량이 워낙 적어서 인위적으로 생산이 불가능해 그만큼 희소성이 아주 높습니다.

그럼 프로폴리스가 갖고있는 효능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대표적 효능

1. 면역력 증강

요즘 가장 많이 원하는 효능이기도 합니다.

앞서 말했듯 항산화작용이 좋아서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 뿐만 아니라 미네랄과 비타민 등의 면역 강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항암효과

테르펜, 퀘르세틴 등의 항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 작용이 좋습니다.

퀘르세틴  성분은 암세포가 복제되기 전에 사전에 차단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 타르펜 성분이 암 발생 자체를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3. 항균, 항염

프로폴리스는 예로부터 천연 항생제로 많이 이용되었습니다.

그 중 한 가지 예로 2차 세계대전 당시 러시아가 치료 및 감염을 막는데 사용된 정도로 염증에 효과적입니다.



※부작용

사실 틀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벌꿀 자체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꿀벌이 꽃에서 체취하는 성분들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꽃가루 알레르기 있으신 분들이 주의하셔야 합니다.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는 방법은 흔히 쉽게 구할 수 있는 액상으로 섭취하는게 가장 편리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주로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의 용량은 아니고 작지만 금액은 상당하다고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사람이 생산이 불가능하고 꿀벌들의 채취만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한계가 있어서 비싼 편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다가 과거에 벌집을 먹어본적이 있는데 그런걸 더 자주 챙겨먹어야되는건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