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간수치 높으면 어떤증상

▶♡♥◀ 2020. 10. 27. 15:28

간수치 높으면

간수치 높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오늘 작성해드릴 내용은 간수치가 높으면 우리 몸에 나타나는 증상에 대하여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여러가지 증상이 있으니 아래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흔한 검사인 혈액검사를 하면 알 수 없는 영어인지 알파벳으로 된 단어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그것을 하나하나 찾아가면서 표시된 언어들이 어떤 것을 뜻하는지 찾아보기도 했었습니다.



흔히 침묵의 간이라고 불리는데 아파도 티가 나지 않고, 나중에 손을 쓸 수 없을 정도가 되야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리 건강을 알고있는게 중요한데 간 수치가 높을 때 미리 대처해야 합니다.

간 건강을 알 수 있는 수치를 검색해볼 수 있는데 특히나 높을 때 의 증상과 대처방법은 흔하지만 되려 낮을 때의 대처방법과 증상은 알기 힘듭니다.



그 이유는 간이 안좋다는 말은 즉, 간수치가 높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간수치가 낮게 나오더라도 특별하게 문제가 되는 것이 없어 정보가 많지 않습니다.


우선 검사를 했을 때 수치가 어느정도로 나와야 하는지, 그리고 검사표에 나타나는 알파벳이 무슨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후에 정상수치를 벗어나게 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적어보겠습니다.




간단한 혈액검사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간수치를 우리가 보는 방법입니다.

간세포가 파괴되면 혈액 속으로 AST, ALT라는 효소가 새어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 효소들이 나타내는 수치와 어떤 효소가 더 높은지에 따라서 나타나는 병도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한 마디로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고, 어떤 수치가 높냐에 따라 다릅니다.



간수치 보는 법에 대해 말하자면 AST (GOT) 효소의 정상수치는 10~30IU/I 입니다.

이 효소는 보통 심장, 골격근, 간에 많이 함유된 효소라고 합니다.


이 AST 수치가 높은 경우 심장과 간의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기관에 함유되어 있어서 단정짓기는 힘듭니다.

다른 수치가 정상적인데 AST 수치만 높다면 간 외에도 다른 장기 질환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ALT(GPT)효소의 정상수치는 0~35IU/I입니다.

간에 함유된 효소로 이 수치가 높으면 간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보통 수치가 31 이상으로 나타나게 되면 간세포가 장애를 받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렇게 수치를 볼 수 있고 더 자세한 사항도 있지만 그 이상은 검사 담당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럼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간의 경우 피로와 직결됩니다.

CF에서도 '간때문이야~ 간때문이야~' 하는 것처럼 간의 건강이 우리의 만성피로와 직결됩니다.


2. 피부 트러블, 황달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이유는 간 건강이 좋지 않아지면 몸속의 노폐물 배출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피부 트러블이 나타나게 됩니다.




3. 소화 불량 및 복부 팽만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 증상은 다른 질병에서도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라 단정지으시기에는 힘든 증상입니다.


4. 평소 눈 건강이 좋았는데 어느순간 침침해 보이거나 시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흔히 단백뇨라고 불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소변을 봤을 때 거품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6. 평소에 입냄새에 대해 신경을 안쓰던 사람도 신경이 쓰일만큼 구취가 나타납니다.


이정도로 간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더 많은 증상들도 있지만 다른 질환에서도 많이 겹치는 증상이기 때문에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어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단한 아침메뉴 BEST9  (0) 2020.10.28
료로 시작하는 단어  (0) 2020.10.27
극락조 키우기 물주기  (0) 2020.10.27
카카오 뱅크 계좌 개설방법 쉽고빠르게  (1) 2020.10.24
야콘 수확시기 효능  (0) 2020.10.23
댓글